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사물 인터넷/취미로하는 코딩

코딩의 시작 - 코딩이란?

728x90

코딩이란? 코딩은 과연 무엇일까?

사진:  Unsplash 의 Kevin Ku

요즘 코딩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은 거 같아요. 프로그래머의 연봉이 인기 검색어가 되고 초등학생 때부터 코딩을 배우기 위해 코딩학원에 다니며 배우는 걸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걸 보면요. 그렇다면 코딩은 무엇일까?
 

코딩이란?

쉽게 설명하면 컴퓨터와 소통하기 위해 사용되는 명령어

즉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컴퓨터에게 원하는 작업을 지시하는 행위를 코딩이라고 해요. 코딩을 통해 무엇인가를 개발하는 개발자는 코딩이라는 작업을 통해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웹페이지 등을 만드는 결과물을 도출.
 

코딩의 첫 시작

저는 스마트 홈을 구축하면서 처음 코딩을 접하게 되었어요. 홈브릿지를 만들면서 라즈베리파이를 사고 이후 Github에서 명령어를 그대로 복붙 하면서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하고 브릿지를 만드는 것이 무슨 의미일까?'라는 생각이 들었고 코딩 공부를 시작해야겠다는 결심을 했어요. 빠르게 배워서 바로 실전에 사용 할 수 있는 코딩 공부법은 많지만 그렇게 배우면 기초지식 없이 하나하나의 과제만 해결해 나갈까 봐 저는 완전 기초부터 배우고 싶었어요. 그렇다면 현시대의 가장 큰 정보의 창은 무엇인가? 책인가? 아니다 인터넷이다. 그래서 '인터넷 즉 웹에 대해서 공부를 시작하자!' 라고 생각했습니다.
 

인터넷과 WEB

그럼 웹(web)은 도대체 무엇일까? 인터넷을 한 번이라도 접한 사람이면 WWW.을 한 번쯤은 들어 봤을 겁니다. wwwWorld Wide Web의 줄임말입니다. 여기서도 web이 사용되는데 사전적인 의미로는 '거미줄'인데 정보가 중앙집권적이 아닌 모두가 볼 수 있는 public domain으로서 거미줄 처럼 연결되어있다는 의미를 내포한다고 보면 되요. 그래서 초창기에 개발된 web server, HTTP, HTML 등의 기술이 public domain으로서 오픈되어 폭발적인 사용과 발전 경험을 하며 지금의 인터넷 세상을 만들게 되었다고 보시면 되요. 웹페이지를 만들 때 가장 기초가 되는 언어가 HTML이고 코딩을 공부하면서 가장 쉬우며 간단하다고 장담할수있어요.

다음 포스팅 부터 HTML을 공부한 내용을 개시 할 예정이에요. 물론 전문적으로 코딩을 배우거나 전공자는 아니지만 나와 같이 책과 인터넷을 보며 공부한 분들을 위해 공부한 내용을 같이 공유하고 댓글로 틀린 부분을 서로 수정해 주면서 공부하는 좋은 기회가 되었으면 해요. 
 
언제든지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반응형